posted by 날아라곰순이 2018. 4. 28. 13:40

서른이 된 이후부터 서른이라는 말을 보거나 들으면 감회가 새롭다.  서른의 반격이라는 책도 비슷한 이유에서 선택을 했다.  서른이라는 나이가 반격을 시도 할 만한 나이도 아니고 내가 생각하는 서른은 어느정도 사회생활을 한, 그러니깐 새내기의 풋풋함은 어느정도 옅어진 느낌의 나이이다.

 

주인공은 김지혜.

그 흔하디 흔한 이름처럼 평범한 사람이다.  한 아카데미회사의 인턴사원으로 눈에 띄지 않는 사람.  언젠가는 좋은곳으로 정직원으로 취업을 하겠다는 생각을 가지며 인턴으로 최선을 다하는 서른의 나이.

 

지혜가 하루하루 버티는 와중에 동갑내기 신입인턴 규옥이 나타난다.  낯익은 얼굴의 규옥.  지혜는 얼마전 카페에서 있었던 황당한 소동이 생각난다.  박교수의 심부름으로 휴대폰을 들고 카페로 가던 중 박교수에게 큰소리로 한마디를 하며 따지던 그 젊은남자.  지혜는 규옥의 속내도 궁금했고 그 사건의 전말도 궁금했지만 둘은 그렇게 인턴을 하며 보낸다.

 

우클렐레 수업을 같이 듣던 중 친해진 몇몇 사람과 함께 세상이라는 바위에 힘껏 달걀을 던지기 시작한다.  이렇게 해서 세상은 바뀌지 않겠지만 이렇게라도 풀고싶은 마음에 지혜도 함께 한다.  그러다가 꺠닫는다.  바위가 꺠지지 않더라도 던지는 순간 짜릿함과 통쾌함을.  하지만 단순한 통쾌함은 오래가지 못하는 법.  그렇게 세상을 향해 엿을 먹으라고 소리치고 달걀을 던지던 그들도 차츰 각자의 자리로 돌아간다.

 

지혜 역시 그의 자리로 돌아간다.

 

각자의 삶의 자리로가서 인생의 길을 걷게 되며 둘은 재회한다.

 

지금의 나이가 되고나니 어린나이에 쉽게 바꿀 수 있다고 생각했던 치기 어린 생각이 얼마나 짧은 생각이었는지 깨닫게 된다.  지혜역시 그랬을 것이다.  처음엔 웃으며 유쾌하고 통쾌하기했던 그런 행동들로는 세상은 전혀 바뀌지 않는다는 것을... 그래도 그런 사람들이 있기에 조금씩 균열이 가기도하고 조금씩 바뀌는거라고 믿는다.  한명이 달걀을 던질때 바위는 멀쩡하지만 열명이 백명이 던지기 시작하면 그 바위는 깨지지는 않더라도 언젠가는 균열이 가겠지...

 

 

'나혼자.... > 책읽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하인드 도어.  (0) 2018.04.29
미야베 미유키 - 가상가족놀이  (0) 2018.04.28
2018년 4월 22일까지 읽은 책들.  (0) 2018.04.22
조남주 - 82년생 김지영  (9) 2017.07.18
김숨 - L의 운동화.  (0) 2017.07.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