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1/21'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19.01.21 칼과 학(2018년 독서)
posted by 날아라곰순이 2019. 1. 21. 23:35

 

 

손원평의 '서른의 반격'이라는 책을 읽고 제주 4.3 평화문학상에 대해 찾아봤었다.  그때 알게 된 수상작들을 메모해뒀었다.  그러다 5월쯤 대전에 교육을 받으러 왔다갔다하며 들린 알라딘중고서점에서 이 책을 보게 되었고 냉큼 집어왔었다.  그러다가 12월쯤 꺼내서 읽게 되었다.  시대가 고려시대인만큼 사실 익숙하지 않은 배경에 초판에는 서사를 파악하느라 힘들었다. 

 

상감청자를 소재로 한 역사소설.
주로 읽었던 역사소설은 대체로 조선시대 내자는 구한말을 배경으로 한 소설이었다. 이 책은 고려말을 배경으로 한다.

고려시대 대표적 문화유산을 물어본다면, 많은 사람들이 청자를 이야기 할 것이다. 이야기는 거기서 시작된다.

궁궐에서 쓰던 비색청자를 상감청자로 바꾸면서 오고가는 벼슬아치들의 이해타산,

수많은 예술작품을 빗고 만지며 뜨거운 가마 곁에서 평생을 함께하는 도공들의 삶이 그들과 심한 대비를 이룬다.
도공들이 만들던 청자는 대접을 받되, 그것을 만든 도공의 삶은 비참할수 밖에 없던 모습은 지금의 모습도 별반 차이없다고 느껴진다.

수많은 시간은 흘렀지만, 천대받는 그들의 직업이나 삶의 형태는 달라졌을지언정 상대적인 약자에게 가해지는 지배층의 폭력은 계속 반복된다. 이 책도 그렇다.

결국 다물이는, 자발적으로 마을과 도공들을 위해 재단에 받쳐 죽음을 맞이하는 극적인 결말을 보여주지만,

도공들에게 뻔한 해피엔딩으로 그려지지는 않는다. 윤누리가 해를 청자에 상감하듯, 많은 도공들이 쌍학이나 구름 등의 모습을 담는것은 아마 천대받던 그들이 바라던 세상을 청자에 남겨놓고 간절히 원했다고 생각한다.

 나는 앞으로 청자를 볼때마다 그 바람을 가득 넣었던 그 모습들의 도공들이 떠오를것 같다.
청자라는 이야기와 고려시대의 배경 그리고 종종 보여주는 역사적 사실이 더해져 흔하지 않은 작품을 만났다. 이런게 독서의 묘미가 아닐까 생각한다. 나의 관심 밖 분야에서 의외의 서사와 감정을 교류할 수 있는것, 이래서 책읽기가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