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날아라곰순이 2018. 10. 26. 17:39

 

 

최근들어 한국 단편소설 중 추천이 많은 책이다.  내가 종종 가는 커뮤에서도 소설이야기가 나오면 꼭 나오는 작가.  또 최근에 신작출간도해서 그런지 더욱 많이 들려오는 이름과 책.

 

총 7편의 중단편으로 묶여있다.  유독 조부모님이 많이 등장한다.(찾아보니 작가가 의도한건 아니라고한다,) 

 

이 책의 첫 작품으로 등장하는건 역시 책 제목인 <쇼코의 미소>다. 

한국으로 교환학생온 쇼코와의 이야기.  거기에 할아버지까지 나오면서 내 감정에 뼈를 때리는 기분이다.  학창시절 쇼코는 늘 밝고 활기차다고 생각했는데 내가 일본으로 찾아간 쇼코는 보잘것 없는 그런 사람이었고 다시 나는 별볼일 없는 사람이 되었다는 간단한 이야기지만 쇼코와 할아버지의 관계도 그렇고 주인공의 이야기도 그렇고 특별한 이야기의 진전없이 흘러가는 인생을 느끼게 해주었다.  내가 알고 있는 타인의 모습이 전부가 아니듯 나 역시 전부를 알지 못한다.  그리고 우리는 계속 변하고 바뀌고 무언가를 향해 나가지만 결국 혼자남는다.  이런 느낌을 많이 받았다.

 

그 외에

독일에서의 투이네 가족과의 이야기를 다룬 <신짜오신짜오>, 누군가를 위로해준다는게 어떤건지 그 위로가 남겨진 쓸쓸함이나 박탈감을 그린 <언니, 나의 작은 순애언니>

그리고 봉사활동하는 수도원에서 만난 젊은 청춘 이야기 <한지와 영주>

러시아로 날아가 선배의 흔적을 찾으며 함께 했던 노래를 회상하는 <먼 곳에서 온 노래>

교황을 보러 상경한 엄마와 딸 미카엘라 이야기.  그 속에 있는 세월호 이야기 <미카엘라>

기간제 교사로 일하다가 중국으로 훌쩍 떠난 손녀를 그리워하는 할머니의 이야기<비밀>

 

 

책 뒷편 심사평에도 나와있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신선했던 점은 이야기를 끌고 나가는 사람은 대부분 여자라는것이다.  <한지와 영주>에서 한지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이 여성이고 <쇼코의 미소>에서도 나온 할아버지는 이야기를 끌고 가는 사람이라기보단 쇼코와 주인공의 이야기를 연결해주는 매개체정도 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이 책이 많이 회자가 되는게 아닐까싶다.

 

나는 앞으로 이런책이 많아졌으면 좋겠다.  책 뿐 아니라 드라마도 예능도 남자들의 이야기가 아니라 여자가 이끌어가는 이야기가 많아졌으면 좋겠다.  그 바람이 작가의 바람이고 이 시대를 살아가는 많은 여성의 바람일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