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날아라곰순이 2017. 6. 23. 22:15

표지에 써져있듯이 어린이문학상을 받은 작품이다.  고로 그렇게 난해하거나 극심한 갈등이 있기보다는 이 책을 읽게되는 어린이들에게 위안과 생각을 던져 줄 수있는 작품이라고 생각한다.

주인공인 하늘이는 초등학교 6학년, 신문이나 인터넷을 뒤지면 금방 뜨는 유명인사다.  연예인, 방송을 탄 수재 이런거는 아니고 의사부부에게 생후 한달쯤 공개입양되어 매년 5월과 각종 입양관련 행사에 얼굴을 비추다보니 누구나 다 아는 입양인(?)이다.  하늘이의 엄마는 정신과 의사로 각종 건강프로그램등에서 활약하는 유명의사, 아빠는 치과의사로 경제적인 어려움이 없고 다복한 가정으로 입양되어 입양가족의 표본이다.

하지만, 하늘이 마음속에는 늘 이렇게 카메라들과 수많은 관심이 부담스럽다.  과연 엄마가 인터뷰나 각종 언론매체에서 떠는는것처럼 좋은 엄마인가 정말 행복한 집인가 이런 생각과 의심으로 머릿속이 복잡하다.  하늘이는 엄마가 위선적으로 보인다.  조금만 아프다고하면 바쁜 와중에 일찍 들어와서 여기저기 살펴보는것도 못마땅하다.  그저 이런 지나친 관심이 가슴에 있는 해마때문이라고 생각한다.  하늘이는 어렸을때 선천적 심장이상으로 대수술을 했었고 그 수술자국이 마치 해마같다고하여 해마라고 부른다.  그래서 제목이 '내 가슴에 해마가 산다'인듯.

하늘이의 감정 갈등은 입양부모 모임에서 알게 된 한살 어린 한강이의 가출을 기점으로 점점 고조된다.  한강이는 분명 입양사실때문에 힘들어서 가출했다고 생각하지만 실제 만난 한강이는 입양에 대해 큰 의미를 두지 않고 자기 삶을 살아간다.  그 모습에 하늘이 역시 엄마의 가식적으로 보였던 모습과 할머니가 툭툭 내뱉는 한마디들이 그냥 미움, 무관심, 위선이 아니라 또 다른 사랑의 표현이라는 것을 깨닫게 된다.

추운 겨울, 하늘이는 할머니댁에서 방학을 보내고 할머니 댁에서 동생을 입양하겠다는 부모님의 이야기를 들으며 이야기는 막을 내린다.

이 이야기에서 아이들에게 또 다른 가정의 모습을 알려준다.  임신과 출산으로 맺어지는 부모자식관계가 이니라 입양이라는 행정적인 과정으로 맺게 되는 부모와 자식이야기.  작가는 입양에 대해 꽃노래를 부르지도 않았고, 그냥 6학년 아이의 시선을 빌려 그 나이에 하는 고민에 입양이라는 조미료를 살짝 뿌렸다.  아마 하늘이가 입양가정이 아니었다면 또 다른 이유로 엄마와 아빠의 사랑을 의심했을것 같다.

종종 이런 청소년문학, 어린이문학을 읽는 이유는 시간떼우기용도도 있지만, 무엇보다 이렇게 읽으면 나의 과거의 잊었던 모습들이 기억이 난다.  그럼 나보다 어린 사람의 고민을 별거아닌걸로 치부해버리거나 나이가 좀더 많다는 이유로 어른대접을 받으려하는 꼰대같은 마인드가 조금은 아주 조금은 없어진다.  그래서 종종 어른들도 이런 책을 읽어야한다고 생각한다.

'나혼자.... > 책읽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조남주 - 82년생 김지영  (9) 2017.07.18
김숨 - L의 운동화.  (0) 2017.07.13
우리는 모두 페미니스트가 되어야 합니다.  (0) 2017.06.21
정유정 - 스프링캠프  (0) 2017.06.12
톰 롭 스미스 - 차일드44  (0) 2017.06.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