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날아라곰순이 2017. 5. 31. 00:04

15년전 한 마을에서 소녀 4명이 실종사건이 일어난다.  그 사건으로 조용하기만 했던 마을은 발칵 뒤집힌다.  하지만 사건은 미제사건으로 남게 되고... 그렇게 기억속에서 잊혀진듯 하며 지낸다.  그러던 중 이 시골에 삼수생 겸 백수인 '강무순'이 아홉모랑이에 낙오(?)가 되며 이 사건의 실체가 조금씩 보이기 시작한다.  


교회 목사님 딸, 조예은

아홉모랑이 종갓집 딸, 유선희

유명한 날나리였던 유미숙

폭력적인 아빠밑에 우울한 가정의 황부영.


도통 공통점이라고는 하나도 없는 이 네명의 소녀가 한날 실종이 된것이다.  


풀리지 않을것이라고 생각하며 각자의 기억 깊은곳에 숨겨둔 이 사건이 '강무순'이 여섯살때 아홉모랑이에서 그린 그림을 찾으며 시작된다.  그저 보물지도라고 생각하며 그림이 가리키는 곳을 찾아갔더니 그곳에서 오래전 묻어놓은 '다임개술'을 꺼내게 되었다.  그 상자엔 젓니, 오각형 모양의 뱃지, 목각인형을 발견하게 된다.  별볼일 없다고 생각했지만 종갓집 꽃돌이를 만나며 하나씩 하나씩 사건의 실체에 다가서게 된다.  

굉장히 큰 음모가 있을지도 몰라.

시골이라 그럴지도 몰라.

라고 생각했지만



그 소녀들은 각자의 사정에 의해 각자 없어진것이다. 

조예은은 동굴이 무너지면서 흙에 파묻혀 실종이 되었고, 유선희는 성폭행 후 임신을 하여 출산을 하고 그 후 사망하게 되어서 실종이 되었고, 유미숙은 그저 엄마아빠 몰래 남자친구 만나러 가려다가 그렇게 되었고, 황부영은 불행한 집을 뒤로 가출을 한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별볼일 없는 일은 아니다.

조예은이 사라진 후 목사님은 딸을 찾아 고아원에 다녀오던 중 사망하였고 그 후 사모님은 딸이 우주로 가버렸다고 산속에서 짐승 울음소리를 내며 딸과 교신을 한다.  자식을 잃은 부모의 마음이 어떨지 감히 상상도 어렵지만 산속에서 우주로 가버렸다고 생각하는 편이 더 나을지도 모른다고 생각했다.


드라마 작가라 그런지 소설을 읽는 내내 머릿속으로 영상이 그려진듯 하였다.  다만 아쉬운점은 꽃돌이와 강무순이 그냥 그렇게 끝난게 아쉽고 강무순이 아홉모랑이를 탈출하면서 이야기는 막을 내린다.  그 후의 이야기를 펼쳐주길 바랬다.


요즘 날이 더워 시원하게 읽으려고 펼친 책이 기대 이상으로 즐거웠다.





띠지를 펼치기 전에는 잘 안보이지만

띠지를 펼치고 나면 할머니와 강무순으로 추정되는 두 인물 밑에 4명의 발이 보인다.

저것이 그 소녀들의 발이 아닐까?

posted by 날아라곰순이 2017. 5. 30. 02:59

 

오랜만에 디보를 다녀왔다.

6살이 되면서 키즈카페은 조금 덜 가는 듯 하다.

오늘은 오랜만에 디보를 가서 놀다왔다.

 

나는 생일주간이라 디보 밑에 스벅에서 커피를 마시며 쉬고있었고...

 

 

 

 

디보 밖에 자전거가 있었는데

지금은 저렇게 생긴 자전거도 있고

토끼장이며 조금씩 바뀐부분이 많다.

 

 

디보에서 봉봉이가 찍은 사진들.

조금 퀄리티가 떨어지지만 그래도 어쩌랴.....

posted by 날아라곰순이 2017. 5. 30. 02:53

오늘은 내 생일이다.

어제부터 내 생일이다.

내 생일은 일주일 내내.

오늘 당일만 내 생일이 아니라

생일주간이다.

 

 

 

봉봉이가 아침에 준비한 꽃다발.

리시안셔스.

그 꽃말은 영원한 사랑.

우리 사랑도 영원하길.

 

 

꽃병에 꽂아뒀더니

곰곰이가와서 냄새를 맡는다.

 

꽃개.

 

 

 

투썸에서 사온

아이스박스.

달달안 분유크림과 오레오의 환상조화.

달달구리 최고봉.

 

 

 

생일선물은 고가의 노트북을 받았으니 되었고,

좋아하는 케이크와 예쁜꽃다발로 시작한 나의 생일주간.

앞으로 일주일은 팡팡 놀면서 보내야지

 

posted by 날아라곰순이 2017. 5. 28. 15:53

 

 

프랑스 대표 작가 모파상의 단편소설이다.  그의 작품은 '목걸이' '여자의 일생' 등 몇개 알고 있다.  이 <비곗덩어리>는 제목부터가 뇌리에 와서 박힌다.  또한 가터벨트에 뚱뚱한 저 여성의 일러스트 역시 궁금함을 자아내게한다.

 

프랑스 루앙이 프로이센에게 점령을 당한 후, 몇몇 유지들이 여행허가를 얻어 루앙을 떠나려고 한다.  커다란 승합마차에 몸을 실은 사람은 총 10명.  영세 소매상을 등쳐먹는 사기꾼 루아조부부, 면직공장을 여러개 운영하고 도의회 의원인 카레라마동 부부, 귀족 특권에 사로잡힌 백작부부, 수녀 두명, 정치인과 비곗덩어리라 불리는 창녀가 루앙을 떠나는 마차 안에 있다.  그들 모두 비곗덩어리를 보며 '매춘부'라던가 '창녀'라는 말을 써가며 서로 한 마차에 탄걸 불쾌해한다.  그러던 중 폭설에 마차가 좀처럼 나아가질 못하자 모두 추위와 배고픔에 사무치게되고, 미리 여인숙 음식을 먹기 싫어 음식을 준비한 비곗덩어리에게 도움의 손길을 요청한다.  그녀에게 불쾌해한 과거는 언제그랬냐는 듯이 얼굴색을 싹 바꾸며 음식을 구걸하고 그렇게 그녀의 음식은 동나게 된다.

열세시간을 달려 토트에 도착, 여인숙에 하룻맘을 머물며 몸을 녹이고 시장을 해결하고 다음날 떠냐려하자 프로이센 장군은 허가를 내주지 않는다.  그가 원하는 것은 바로 비곗덩어리와의 하룻밤.  모두들 그 소식을 듣고 어떻게 그럴 수가 있냐며 프로이센 장군에게 분노와 불쾌함을 내비친다.  하지만 르아브르로 가는 길이 무기한 지체되자 사람들은 모두 그녀에게 손가락질을 하며 창녀하나때문에 길이 막혔다며 원망을 한다.

급기야 수녀까지 거들어 우리가 생각하는 죄악이 신의 영광, 이웃의 이익을 위하여 실행되었을때는 대죄를 너그러이 용서한다는 강력한 논리로 그녀를 설득시킨다.  결국 그녀는 프로이센 장군과 하룻밤을 보내고 그 일행들은 무사히 토트를 빠져나갈 수 있게 되었다.

그 후 마차의 분위기가 화나게 한다.  모두 그녀에게 손가락질을 하며 수치라는 둥 그녀를 쓸모없는 물건처럼 내던졌다.  심지어 급하게 나오느라 음식하나 챙기지 못한 그녀에게 누구하나 빵조각 건네는 이는 없었고, 그녀는 르아브르로 가는 마차안에서 눈물만 흘리며 가게 된다.

 

그녀와 함께 마차에 탄 일행들이 우리가 생각하는 인간의 모습보다 더 악하고 나쁘기 때문일까?

그들이 보여준 모습이 인간의 본 모습이 아닐까싶다.  겉과 속이 다르고 내가 필요할떄와 그 후가 다른 모습이 비단 소설속 사람들 뿐 아니라 이 시대를 사는 많은 사람들의 모습같다.  불의는 참아도 불이익은 못참는다는 요즘의 말이 부쩍 생각나게 하는 소설이었다.

posted by 날아라곰순이 2017. 5. 28. 08:30

오늘은 만뢰산 생태공원에 숲체험이 있는 날이다.

다음카페 (숲사랑진천지회)를 통해 댓글을 달아 신청을 하면

선생님이 아이들과 보호자를 인솔하여 만뢰산 생태공원과 숲길을 걸으며

그때의 주제에 맞게 설명을 해주시고 간단한 체험을 할 수 있다.

 

시간은 약 90분정도로 꽤 길다.

 

지난 체험은 신청글을 너무 늦게봐서 신청을 못했고, 오늘의 경우는 바로 신청을 했다.

 

주제는 들꽃.

 

 

 

 

만뢰산 숲 길을 걸어 올라가며 기뻐하는 꼬똥이.

바지도 꽃바지에 나뭇잎과 풀, 꽃 이런데에 엄청 관심이 많아서 굉장히 기대에 차있다.

 

 

 

식용이 가능한, 괭이밥이라는 들풀이다.

직접 선생님 설명하에 한두잎정도 맛을 봤다.

약간 새콤한 맛이나서 신기했다.  생각하기로는 씁쓸할것 같아서 맛보라고 했을떄 꺼려졌는데...

 

의외로 꼬똥이가 너무 신기해하며 몇개를 뜯어서 따먹었는지 모르겠다.

 

 

 

 

그 외에 숲길을 걸으며 칡뿌리를 잘라서 비눗방울도 불어보고,

애기똥풀이라는 그 풀 즙이 애기똥마냥 노래서 붙여진 이름이라는 것도 듣고, 애기똥풀 즙으로 손톱에 메니큐어마냥 발라보기도 했다.

사진엔 없지만...

 

꼬똥이와 나는 워낙 그런 그룹수업에는 안맞는지

수업이 진행될 수록 뒤로 쳐저서 후반부의 설명에는 뭐가 있었는지 기억도 안난다.

그저 솔방울이나 땅에 떨여진 나뭇잎들 주워다니느라 바빴다.

 

체험 후에

손수건에 나뭇잎과 꽃을 이용해 꾸미는 체험을 했다.

꽃과 나뭇잎을 올려두고 망치질을해서 나뭇잎과 꽃에서 나오는 즙으로

물을 들이는 단순한 작업이었는데

막상 해보고 나니 너무 예뻤다.

 

아쉬운 점은

애벌레 해먹? 이런것도 하신다고 시작할떄 말씀 하셨는데

시간관계상 생략하신 듯하다.

그리고 워낙 뒤로 쳐지다보니 결국엔 들풀 들꽃 만지고 냄새맡고 이런 체험에서는 빠지게 되는점도 아쉬웠다.

특히 칡뿌리로 비눗방울 부는건 정말 해보고 싶어했는데

맨 뒤에 있으면서 눈길 한번 못받아본 우리로서는 너무 아쉬웠다.

 

 

 

마지막으로 이런 아쉬움들을 뒤로한채

매점에 앉아 맛있는 아이스크림을 먹으며 신나하는 꼬똥이의 모습을 끝으로

오늘의 숲체험의 간단한 기록을 남긴다.

 

아직 꼬똥이가 어려서 그런건지...

다음 체험 신청은 모르겠다.

 

posted by 날아라곰순이 2017. 5. 27. 03:13


2014년 4월 16일.

정말 거짓말같이 말도 안되는 일이 일어났다.

제주도로 가는 여객선의 침몰.


세월호 참사를 배경으로 한 소설이다.  팩션이라는 말이 적당한것 같다.  사실 세월호 관련된 책들은 '금요일엔 돌아오렴'을 보고 사기만 해놓고 보지는 않았다.  왜냐하면 보면 가슴이 너무 아파서 힘들어서 펼치기가 어려웠다.

이번에 대통령이 바뀌고 나서 기간제 교사 순직 인정이라던가, 세월호 진상조사가 이루어지는 변화를 보면서 책을 꺼내들었다.  조금 무게를 덜었다고 생각했나보다.


맹골수도에서 잠수사들이 심해잠수를 하며 실종자들을 찾는 내용이다.  그러던 중 한명의 잠수사가 사고사를 당하고 그 일로 인해 업무상과실치사 혐의로 류창대 잠수사가 피고인으로 고발된다.  류창대 잠수사를 위한 나경수의 탄원서로 소설은 시작된다.

소설 속 나경수 잠수사의 목소리로 듣게 된 맹골수도 현장은 정말 인력, 물품등 모든게 다 부족한 상황이었다.  그 상황에서도 실종자들을 '모신' 잠수사들이 경이로울 지경이었다.  감히 나같은 일반사람은 상상할 수 없을 정도의 고통을 감내하고 실종자를 수습하고....


소설 속 나경수 잠수사의 모델이 된 김관홍 잠수사는 작년 겨울 세월호 희생자 곁으로 가셨다.  정권교체후 조금씩 진실에 가까워지려하는 이 모습을 보고있으리라 생각한다.  앞으로 수 많은 난관이 있겠지만 진실은 밝혀질 것이다.

진실은 침몰하지 않는다.


잊지 않을게요.

0416